FAQ

점화원을 제거했을 때 물질 자체가 소화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방염복은 난연성(難燃性) 의류이며, 불에 타지 않는 내화성(耐火性)이 아닙니다.

화염보호, 정전기 방지, 편안함, 내구성, 안정성, 직원수용, 외관, 세탁유지 관리 용이성, 색상 가용성, 상대적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하고, 전기아크, 용융 물질 또는 화학적 위험과 같은 특수한 상황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해외와는 다르게 국내는 방염복에 대한 안전인증제도는 아직 없으나 '소방청고시'의 방염제품의 성능인증을 위한 시험기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방염복 구매시 안전을 위한 최소기준으로서 국내 '소방청고시'에 따른 시험결과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FR-SEAL 방염복은 소방청고시는 물론이며, 국내보다 기준이 까다로운 미국(NFPA, ASTM) 및 유럽(EN) 방염 테스트를 통과하였습니다.

* 제품별로 용도에 따라 인증이 상이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원단 및 의류는 발화지점으로부터 화염 확산 속도가 증가하고 점화원을 제거한 후에도 계속 연소 되는 반면, 방염 원단 및 의류는 발화에 저항하고 열 충돌의 직접적인 영역에서 화염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점화원을 제거하면 거의 자체 소화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후가공 방염복(화학적 방염복)은 일반섬유에 화학약품을 처리하여 방염성을 가지게 하고, 물리적 방염복은 이러한 화학처리 없이 섬유자체가 방염성을 가집니다.
후가공 방염복은 단가가 비교적 저렴하지만 수 차례 세탁 시 화학약품이 제거되어 방염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되거나 소실 될 가능성이 있는 반면, FR-SEAL은 물리적 방염복으로 세탁횟수에 상관없이 반영구적으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후가공 방염복에 비해 물리적 방염복은 초기 구매비용은 비싸지만 착용 수명이 길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교체 비용이 감소합니다.

정유소, 시추회사, 화학회사, 제조회사, 건설회사, 방산회사 및 전기 장비를 다루는 곳이 있습니다. 그 외에 화염 또는 전기 아크 발생 위험이 있는 모든 곳에서 방염복은 작업자가 심각한 화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면,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비스코스, 카본, 아라미드 등 방염복의 기본 구성원단의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류 디자인이나 부품소재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ATPV란 ARC THERMAL PROTECTIVE VALUE의 약자로 ARC FLASH(아크플래쉬:고압전류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폭발현상)에 의해 2도 화상을 일으키기 직전의 값을 칼로리(cal/㎠)로 나타냅니다.
ATPV는 값에 따라 Arc Flash PPE Category CAT1 ~ CAT4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gency)에서 정의한 작업장의 전기 안전 표준인 NFPA 70E에 따라 작업 수행에 관련된 위험 수준을 나타내는 위험도 등급 입니다. PPE(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Category는 CAT1 ~ CAT4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고 평방 센티미터 당 칼로리(cal/㎠)양에 의해 결정 됩니다. CAT 등급이 높을수록 필요한 보호수준이 높아집니다.
CAT 1 : 4 ~ 7 cal/㎠
CAT 2 : 8 ~ 24 cal/㎠
CAT 3 : 25 ~ 39 cal/㎠
CAT 4 : 40 cal/㎠ 이상